‘왜’ 라는 물음에 대답할 수 있는 데이터, 설문조사 데이터 2023-09-12


현재 우리는 디지털화가 가속화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 스마트 기기의 보급, 소셜 네트워크 사용의 급증에 따른 방대한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죠. 이는 바로 빅데이터 영역입니다. 빅데이터는 소비자의 흔적, 행동으로 발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분석을 통해 도출할 수 있습니다. 행동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행동의 시그널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즉 소비의 이유, ‘왜 이걸 구매했는지 혹은 어떤 부분이 좋았는지’와 같은 ‘왜’라는 물음에 대답할 수 있는 스몰데이터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바로 특정 타겟 응답자의 데이터를 Q&A를 통해 수집할 수 있는 설문조사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응답자의 의견을 수집,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설문조사 데이터의 다양한 활용




학생이라면

- 연구 데이터 수집: 설문조사는 연구, 논문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대상 집단의 의견과 태도, 행동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뒷받침해주고 신뢰성을 높여줍니다.

- 레포트를 위한 현상 이해와 분석: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통계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정량화하고 인과관계나 상관관계 등을 파악함으로써 연구 주제에 대한 근거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기업의 경우

- 시장 조사와 경쟁력 강화: 설문조사는 기업이 시장 동향과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소비자들의 요구 사항과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고객 만족도 평가와 서비스 개선: 설문조사는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고객 의견을 반영하여 제품 혁신 및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며, 충성도 있는 고객 관계 구축에 도움이 됩니다.


공공기관에서는

- 정책 결정과 평가: 설문조사는 정부와 공공기관이 정책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데 활용됩니다. 사회 문제 인식 조사나 정부 프로그램 평가 등은 정책 방향성 설정과 성과 평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시민 참여 촉진과 의견 수렴: 설문조사는 시민들의 참여와 의견 수렴을 촉진하는데 사용됩니다.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부와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 참여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인 데이터 수집을 원한다면?


이처럼 설문 데이터 수집은 연구를 위한 교육 기관, 소비자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기업, 여론 수렴을 위한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데이터가 의사 결정의 시작점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죠.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의사결정과 전략 수립에 필요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데이터 수집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그동안 어렵고 복잡한 설문 조사 진행이 부담스럽진 않으셨나요? 온라인 설문 제작 플랫폼 유니서베이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설문조사를 마음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가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유니서베이를 통해 학계의 연구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시장 조사와 고객 만족도 평가와 같은 소비자 조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은 정책 결정 및 다양한 여론 조사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시작, 유니서베이가 쉽게 만들어 줄게